인터넷전문은행은 무엇이며 우리는 왜 이 은행에 끌리는가?
우리가 지금 것 생각해 왔던 은행에 대한 관념이 계속 변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간단한 입출금을 하러 번호표를 뽑아 텔러가 업무를 처리해 주길 기다리지 않으며 때로는 간단히 집 침대에 누워서 송금 업무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이제는 더욱 많은 업무들을 은행이란 특정 장소에 찾아가지 않고 집에서 혹은 회사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 때문이죠.
인터넷전문은행
오프라인 영업점 없이 인터넷상에서만 영업하는 은행. 기존 많은 상품들의 가입을 위해선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야 할 경우가 많았지만, 인터넷전문은행이 생기며 집 밖에 나가지 않아도 언제든지 은행 관련 업무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우리나라의 인터넷전문은행
지금까지 생긴 한국 내 인터넷전문은행은 두 군대입니다. 바로 K-Bank와 카카오뱅크입니다. 회사를 창립하고 서비스를 시작한 초기 위 두 은행들은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영업 개시 5일 동안 K-Bank는 앤 다운 수와 계좌 수가 각각 36만건, 13만 좌를 기록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위력을 보여줬습니다. 카카오뱅크는 현재 여신액이 5조 5천억, 수신액이 6조 5천억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규모를 보여주고 있죠.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쟁력
우리에게 생소했던 인터넷전문은행 이런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어떻게 우리의 관심과 이목을 끌고 많은 가입자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1. 신속성, 편의성
인터넷전문은행의 가입은 간편합니다. 비대면 인증의 방식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고 그동안 우리를 매우 귀찮게 했던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로그인을 도입해 사용을 편리하게 했습니다. 또한 콘텐츠가 다양하고 기존 모바일뱅킹보다 속도가 빠른게 장점입니다.
2. UI,UX의 친근감
카카오뱅크가 성공할 수 있었던 큰 요인 중에 하나라 생각합니다. UI,UX ; 사용환경의 친근감 때문에 은행, 어플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낮고 오히려 이용자가 친근하게 느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3.가격 경쟁력
사중은행보다 높은 예,적금 금리 반대로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해 고객들이 인터넷전문은행에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시도는 점포가 없는 은행의 강점으로 점포에 사용될 비용을 절약해 고객들이 높은 수준의 금리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만든거죠.
지금까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알아보고 왜 우리가 이렇게 열광하는지에 대해도 살펴봤습니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익숙함에 기존 은행만 고집하지 말고 본인에게 보다 더 유리한 서비스, 금리를 찾아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