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Opic IM2에서 IH로? 다섯 번만에 이룬 극적 성공!!

잉어남 2018. 3. 2. 20:41

 

안녕하세요 잉어남입니다. 제가 얼마 전에 오픽 시험을 봤어요. 목표점수가 IH 이상이었는데 드디어 2018224일 목표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무려 다섯 번 도전 만에 얻은 값진 성과였습니다.



그동안 오픽은 저한테 있어서 많은 스트레스였습니다. 사실 제가 취업을 준비중인데 영문학과 출신에 인턴을 외국계에서 해서 영어를 잘하지 못하면 안됐었거든요. 지금까지 제가 성실히 살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최소 IH이상의 영어점수가 필요했었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회사를 다니며 외국인과도 엄청 유창하진 않지만 막힘없이 대화를 나눴던 저인데 오픽에서 고득점을 받기 쉽지 않았습니다. 계속 IM2라는 만족못할 점수만 받게 되었죠. 처음엔 운이 없었다. 다음엔 조금만 노력하면 금방 점수 따지 이런 마음가짐으로 임하다 네 번째도 점수가 안나오니 정말 스트레스 많이 받았습니다ㅜㅜ

 

그래서 다섯 번째 도전은 정말 심기일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오픽을 어떻게 준비 했었나 돌아봤고 뭐가 문젠지 점검했습니다. 저는 영어로 대화를 나누는 것 까지는 문제가 없으나 예기치 못한 질문에 약했습니다. 또한 내가 영문과출신인데 그리고 외국계회사에서 일도 해봤는데 하며 오만한 감도 좀 있었죠.

 

다섯 번째 시도에서는 이런 오만함을 버리고 차근차근 준비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동안 자기 자신을 너무 믿어 스크립트를 외우는 것을 등한시 했었는데 이번엔 Opic IH&AL보장이란 교재를 사서 그 지문을 달달 외웠습니다.

 


.. 전체를 외운 것은 아니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Topic의 내용만을 달달 외웠습니다. 저 같같은 경우에는 주거개선, 영화보기, 해변가기, 공원가기, 술집/바에 가기, 카페 가기, 국내여행, 해외여행, 집에서 보내는 휴가, 운동 싫어함, 음악 감상하기, TV시청하기 등을 정해서 암기를 했죠. 이렇게 시험을 보기 까지 일주일을 투자했습니다.

 

드디어 224일 시험날 역삼 멀티캠퍼스에서 시험을 보게 됐죠. 이번엔 무조건 고득점이 나와야해 속으로 생각하고 긴장한 상태로 시험실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 외웠던 내용과 다른 문제가 나오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당황했지만 그동안 준비를 열심히 했기에 마음을 가다듬고 문제에 대한 답을 시작했습니다.

 

비록 외웠던 지문과 다른 문제가 나왔지만 했던 공부가 도움이 됐습니다. 주거 개선, 술집에서 한일, 해변가서 한 일 등 외운 내용을 조금 비틀고 응용해 출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40분의 시간을 온전히 다 쓰기 위해 말을 최대한 멈추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비록 이렇게 조잘대다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이 나올지라도 말이죠.

 

그 결과 201832일 오늘 처음으로 IH라는 만족할 점수를 얻게 되었습니다!! IM2만 연속 네 번 나왔고 이제야 처음으로 IH라는 점수를 얻은 부족한 저지만 저와 같은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을 여러분께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조언만 하고 이 글을 끝내려 합니다.

 

첫째, 자신을 돌아봐라

위에 말씀드렸듯 저는 실력에 맞지 않게 오만했고 돌발 질문에 약했습니다. 잠깐이라도 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기 때문에 그에 맞춰 마음을 가다듬고 준비를 할 수 있었고 스크립트를 암기하고 다양한 상황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답변 패턴을 준비함으로써 돌발질문에도 잘 대비 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말을 쉬지 않고 해라


문법적으로 틀릴지라도 너무 단순한 답변이라도 상관없다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정말 수다쟁이처럼 신나서 답변하는 것처럼 들리도록 매우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문법에 신경 쓰고 조심스럽게 답변했던 지난 시도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셋째, 스크립트를 등한시 하지마라

절대적인 영어실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신 분들은 스크립트를 외우는 게 도움이 확실히 됩니다. 위에 말씀드렸듯 비록 전 준비했던 주제와 다른 예기치 못한 다양한 질문을 만났지만 착실하게 스크립트 외웠던 게 도움이되 질문에 맞게 또한 화려한 표현으로 답변 할 수 있었습니다.

 

넷째, 쉬워 보이는 주제를 설문에서 선택하라


저는 축구를 좋아하고 헬스를 하며 리얼리티 방송 등을 즐깁니다. 하지만 이런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해서 영어로 답변을 하려니 한계가 있더군요. 설문을 할 때, 오픽 시험을 준비 할 때 비록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활동, 취미일지라도 답변하기 어렵다 싶으면 대신 쉬워 보이는 주제를 선택하시는게 옳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