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안녕하세요! 새 학기를 맞아 많은 고3 수험생들이 명문대 진학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자그마한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찬찬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첫째,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와 관련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제가 해당 학교 학과에 이러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준비를 했습니다. “그래서 꼭 저를 뽑아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말하길 위해서죠. 그냥 내가 고등학교 생활동안 어떤 활동들을 했고 어떻게 생활했다란 것을 나열하기 위한 것은 아니란 말이죠. 내가 뭘 했느지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단 본질적으로 그래서 나를 뽑아 달라 이 논지가 꼭 들어가야 합니다.
둘째, 단순 나열은 삼가자
자소서를 쓸 때 내가 이것도 했고 저것도 했고 나열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자소서를 작성할 때는 단순히 내가 무엇을 했다는 것 보다 그 활동을 내가 왜 했고 그를 통해 내가 뭘 배웠는지가 중요합니다. 그저 사건을 나열하기보단 그 행위를 한 이유와 그를 통해 배운 내용이 꼭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셋째, 학창생활시 겪었던 사건을 충분히 활용하자
도전적이거나 특별한 활동이 없어 자소서를 쓰길 고민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건들이 없다고 자소서를 못 쓰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활동, 사건이라도 내가 왜 그 활동을 하게 됐는지 그를 통해 뭘 배웠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넷째, 평가지 고려 철저
자소서 평가지를 참고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주세요. 자기소개서란 결국 읽는 사람이 얼마나 편하게 지원자의 성격과 특성을 파악하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평가지를 참고하여 읽는 사람이 보다 쉽게, 호기심을 가지고 지원자를 파악할 수 있도록 글의 가독성, 독창성을 보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