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의 종류를 알아보자 (EV, HEV, PHEV, HFCV, LPG)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지속된 미세먼지로 불편함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경오염을 그 누구보다도 체감하고 있는 요즘이죠. 요즘 환경오염 때문에 저는 만약 차를 구매 한다면 오염을 최대한 적개 내는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한답니다. 근데 막상 친환경자동차에 대해 알아보니 친환경차도 종류가 매우 여러가지더라고요. 오늘은 다양한 친환경자동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전기차(EV)
친환경자동차로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자동차입니다. 이름 그대로 내연기관 대신 전기 배터리를 이용해 구동을 하는 자동차입니다. 화석연료 대신 전기를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차를 탈 때는 환경오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전기 생산에도 석탄, 원자력 등 환경오염 요소가 있기 때문에 완벽한 친환경차로는 치부되지 않는 차입니다.
특징은 전기를 이용해서 구동하기 때문에 휘발유, 석유 등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자동차보다 매우 경제적입니다. 또한 소음과 진동도 거의 없죠. 이번에 제주도에서 EV를 타보고 차에 타지 않은듯한 느낌을 받기도 했답니다. 이외의 장점은 가속이 매우 빠르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우수합니다. 단기 레이스라면 경주용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가 더 빠르게 결승선에 골인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2. 하이브리드 (HEV)
이 유형의 자동차도 여러분께 매우 익숙할 것입니다. 화석연료와 전기 동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비가 매우 높습니다. 동력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제동 시 이용되는 동력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해 충전하므로 매우 효율적입니다.
3.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가정이나 충전소에서 쉽게 충전할 수 있는 전기플러그가 장착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충전 시설이 설치된 곳에서 충전한 전기로 주행을 하다가 충전된 전기를 소모해 감에 따라 추가로 엔진을 동작시켜 전기를 보충하는 방식입니다. 충전된 전기로 주행하는 경우엔 EV와 마찮가지로 오염물질 및 이산화탄소 방출이 없습니다. 엔진으로 구동되는 구간엔 HEV와 같이 높은 연비와 저공해 주행이 가능합니다.
4. 수소연료전지차(HFCV)
우리가 흔히 수소차로 부르는 자동차입니다. 말 그대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로 약간의 질소손화물 이외에 공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소가 물로 분해되며 발생되는 전기로 구동되는 자동차로 다양한 친환경자동차 중 가장 공해 발생이 적고 미래적인 자동차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행 성능이 전기차보다 뛰어나고 전기차가 상대적으로 충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반해(급속 충전은 20~30분 정도) 약 3분의 충전으로 수백 Km를 달릴 수 있어 편리성도 높습니다. 다만 전기차보다도 충전 인프라가 확충되어 있지 않고 많은 고객이 사용할 수 있게 연료인 수로를 확보해야 하는 것을 과제로 하고 있습니다.
5. 천연가스차
익숙한 자동차이실 겁니다. 천연가스를 연료로 이용하는 자동차로 엔진 출력은 휘발유와 거의 차이가 없지만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10분의 1인 저공해차입니다. 이미 과거부터 많이 상용화되어 있는 자동차로 특히 천연가스 생산량이 많은 남미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