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좋은음식, 영양소]간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오늘은 간수치를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제가 얼마전에 간단한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생각보다 간수치가 높게 나왔거든요..ㅜㅜ 아직 서른도 안된 나이에 벌써 간수치를 걱정해야 하다니 마음이 아픕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간수치를 낮출 수 있는 영영소 및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아래 소개될 영양소 및 음식을 드시면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1. 밀크씨슬
밀크시슬의 실리마린 성분은 독소의 침입을 방해하고 간세포의 외막과 결합하여 간세포가 독소와 결합하는 것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간 해독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성분인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더욱이 간세포의 세포학에서 RNA polymerase를 촉진해 단백질 합성을 증가시켜 손상된 간세포의 제생을 빠르게 하기도 합니다. 또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질도 있어 간세포의 괴사를 막고 염증 매게 물질인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억제해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담즙분비에도 도움을 줘서 담석의 형석을 막고 각종 노페물과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되어 간 해독을 돕습니다.
2. 비타민B군
비타민 중 B군이 간 해독에 많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간에서 독소가 해독될 때 비타민B군의 소모가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B군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비타민제를 드신다면 간수치를 낮추는데 아주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양질의 단백질
간을 해독하기 위해서는 아미노산이 많이 필요합니다. 여러 아미노산 중 간에 가장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은 아르기닌 매치오닌이란 아미노산입니다. 튀기거나 구운 형태보단 삶거나 찐 방식의 음식을 드시면 간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을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4. 항산화제
몸에서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간세포를 파괴해 간세포 안에서 효소들이 빠져나갑니다. 그런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게 항산화제입니다. 시중에 항산화제 약을 구매해 드시거나 음식으론 녹황색 채소, 제철과일 등을 드시면 항산화제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5. 물
마지막으로 만병통치약이라 할 수 있는 물입니다. 물을 많이 먹으면 정말 안좋은 게 없죠. 물을 많이 마신다면 섭취한 독소가 많이 희석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