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직 커리어 체인지 [여가관련 직종 이직은 어때요?]
평생직업의 개념이 희미해 짐에 다라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이직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10명 중 4명은 한 회사에 3년 이상 근속하지 못하고 이직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런 면에서 볼 수 있듯이 이직은 요즘 세상에 매우 자연스런 일로 받아들여지고 잇습니다.
오늘은 ‘서비스직’분야에서 성공적 이직을 위해선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가 할(하는)일이 적성에 맞는 일인가 알아보자_워크넷 ‘직업적성검사’
직장생활이 있으신 분들은 보통 적성검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직업에 불만을 가지고 있고 흥미도 느끼지 못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적성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직업심리검사(www.work.go.kr/jobMain.do)를 이용하신 다면 무료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에 대해 찾아볼 수 잇습니다.
2. 여가관련 직종 BEST 3
여가활동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이 때 여가관련 직종의 가치도 함께 상승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직을 하다 이직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이 여가관련 직종을 한번 추천해 드리려 합니다.
(1) 레크레이션 강사
기업이나 단체 또는 학교에서 행사를 개최할 때 행사장에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위 직업을 가지기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은 없지만 레크레이션 분야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실기능력이 요구됩니다. 레크레이션 강사가 되신 분들이 직업을 가지기 위해 접근하신 경로는 대학(교)에서 레크레이션, 이벤트 학과를 전공하거나 민간 레크레이션 자격증을 취득한게 도움이 되었다고 하네요.
(2) 파티플레너
효과적인 파티 진행을 위해 파티 전체 과정을 총괄하는 사람을 파티플레너라 합니다. 파티의 기획, 홍보, 파티준비, 홍보, 연출 등 파티와 관련된 모든 일을 담당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추억을 선사합니다. 파티플레너가 되기 위해선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파티를 주관하는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로 시작해 경험을 쌓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여행상품개발자
여행상품개발자는 아직 여행지로 발굴되지 않은 곳을 찾아 새로운 관광지를 구성하고 여행상품으로 개발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평소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추천할만한 직업인데요. 위 직업은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에서 선정한 여성유망직종이기도 합니다. 여행도 트렌드가 있기 때문에 계속해 새로운 상품이 개발되어야 하고 이런 끊임 없는 변화 속 여행상품개발자의 역할이 앞으로도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