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잉어남입니다. 지금 저는 기네스 한잔을 마시고 있는데요ㅎ.ㅎ 

맥주를 마시면서 문득 맥주 관련해서 포스팅해 보면 어떨까 싶어서 이렇게 맥주관련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상식을 여러분과 공유하려 합니다. 


맥주의 종류

 

맥주의 종류에는 에일/비어/바스/비터/포터/스타우트/라거 맥주가 있습니다.

 

종류별 특징

종류

특징

도수

에일

홉으로 맛을 낸 맥주, 연한 노란색의 빛깔을 가진다.

매우 높음

비어

이스트로 발효시킨 홉, 누룩 설탕이 주성분이다, 연노랑색에서 어두운 갈색 정도의 색을 보인다.

낮음

바스

영국에서 만든 맥주, 에일의 상품 이름

보통

비터

생맥주, 강한 홉 맛이 특징, 거품이 작다, 색은 밝은 갈색을 띈다.

낮음

포터

검은 누룩이 주성분, 어두운 갈색을 가진다.

높음

스타우트

누룩과 홉으로 강하게 맛을 낸 흑맥주, 색은 검갈색

높음

라거

거품이 약하게 나는 맥주, 곡주라고도 불림, 연한 노란색을 띈다.

낮음

 

라거와 에일맥주

 

- 발효방식으로

에일맥주와 라거맥주는 그 발효방식에서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일은 상면발효 및 상온발효, 라거는 하면발효 및 저온발효의 방법을 각각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 에일과 라거맥주의 구분 방법 일 뿐 라거도 상면발효로 만들어져 긴 숙성을 하는 경우가 있고 에일 또한 긴 숙성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세세하게 파고들어가면 조금은 복잡하답니다.

 

- 에일과 라거의 맛 차이

시간은 에일과 라거맥주를 구분하는 한 가지의 기준입니다. 이런 시간이란 관점에 입각해 두 맥주의 맛에 대해서 설명 드리자면 에일은 양조 후 비교적 바로 마시는 맥주이고 라거는 비교적 차후에 마시는 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맥주의 향미는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향미가 강한 것이 에일 그렇지 않은 것이 라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맥주 관련 상식


1. 병맥과 캔맥의 차이는 있을까?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생산 할 때 같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병맥, 캔맥 모두 용기가 맥주 맛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적합한 재료를 사용하고 처리합니다.

 

2. 컵이 깨끗하지 못하면 거품이 잘 안나는가?

컵에 이물질이 있으면 표면장력을 잃어 거품을 유지하는 힘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컵이 깨끗하지 못하면 거품이 잘 안난다고 할 수 있죠.

 

3. 온도에 따라서 맥주 맛에 차이가 있는가?

온도 자체는 맥주 맛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냥 분위기, 기분, 컨디션 등 사람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차이 때문에 좀 다르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4. 생맥주는 그냥 맥주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일반 매궂는 용기에 채운뒤 약60도의 온수를 끼얹어 효모가 작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반면에 생맥주는 이러한 열처리를 안합니다.

 

5. 맥주를 마시면 살찐다?

맥주에 열량이 있긴 하지만 맥주만으론 살이 거의 찌지 않습니다. 안주 때문이죠.

 

6. 맥주에 좋은 효과가 있는가?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예방, 동맥혈류 개선, 골다공증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각각 영국 리버풀대학, 그리스 하로코피오대학, 미국 켈리포니아대학 등에서 나온 연구 결과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점이 있기는 해도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되는 것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