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라우드 펀딩이란?

자금이 없는 예술가나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창작 프로젝트나 사회공익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익명의 다수에게 투자를 받는 방식(그 외 아이디어 창업 등 응용 범위에는 제한이 없다.)

 

크라우드 펀딩의 특징

1.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음

2. 기간 내에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할 시 후원금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창작자는 물론 후원하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경향이 있다.

3. SNS를 적극 활용한다.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    

1. 기부형(Donation)

보상을 전제 않는 단순 기부(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임) ex) 해피빈, 같이가치, 씨 펀 등

2. 보상형(Reward)

창조적인 프로젝트를 소규모 후원하거나 선 구매 하는 방식. ex) 텀블퍽, 펀루, 굿펀딩 등이 있음.

3. 대부형(Lending)

개인 또는 개인 사업자에게 소액 대출을 해주는 형태의 모델. ex) 오디션, 팝펀딩 등

4. 지분투자형(Equity)

소규모 창업 또는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형태. ex) 머니옥션, 오퍼튠

 

크라우드 펀딩의 모금액 지급방식

All or nothing : 모금 목표액을 정하고 성공 여부에 따라 모금액을 모두 가져가거나 가져갈 수 없는 방식

Keep it all : 목표 금액 충족 여부에 관계 없이 목표 기간의 펀딩 금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

우리나라의 대부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는 기부금 목므을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모금의 성공한 이후 유무형의 보상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게 대부분이다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

1 Start-up회사들이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동시에 알릴 수 있다. 

2. 사회가 해결 할 수 없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사회와 함께 공감하면서 투자금 모금이 가능하다.